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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의 역사 ③|산업화의 길: 플랜테이션, 브랜드의 탄생, 세계의 음료가 되다

silentlog 2025. 5. 26.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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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의 역사 ③|산업화의 길: 플랜테이션, 브랜드의 탄생, 세계의 음료가 되다

유럽에서 커피가 문화와 지성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이후, 이제는 본격적으로 커피 산업화의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식민지 시스템, 플랜테이션 농장, 그리고 글로벌 브랜드의 출현은 커피를 단순한 음료를 넘어 국제 자원으로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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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 플랜테이션의 시작

17~18세기 유럽 국가들은 커피 생산을 위한 식민지 플랜테이션을 대거 확장합니다.

  • 브라질: 세계 최대 커피 생산국으로 부상. 노예 노동 기반의 대규모 재배
  • 자바(인도네시아): 네덜란드 식민지였으며, ‘자바 커피’라는 이름의 유래
  • 콜롬비아: 고산지대 중심으로 아라비카 품종을 집중 재배. 향후 브랜드화 성공
  • 베트남: 프랑스 식민지 시절부터 로부스타 중심 재배. 오늘날 세계 2위 생산국

이러한 플랜테이션은 현지 경제에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지만, 동시에 토착민 착취와 환경 파괴라는 어두운 역사도 함께합니다.

🏢 커피 브랜드의 탄생

19세기~20세기 초, 산업혁명과 맞물려 커피는 대량 생산·가공·유통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이때부터 오늘날 우리가 아는 글로벌 커피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합니다.

  • 맥스웰하우스(Maxwell House) – 1892년, 미국 최초의 대형 브랜드 커피
  • 네스카페(Nescafé) – 1938년, 인스턴트 커피 시대 개막. 전쟁 시기 보급품으로도 사용
  • 스타벅스(Starbucks) – 1971년 시애틀에서 시작. 고급 커피문화의 대중화 선도

 

📈 ‘세계의 음료’가 되다

커피는 이제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생산·소비되고 있습니다.

  • 생산국: 브라질, 베트남,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에티오피아
  • 소비국: 미국, 독일, 일본, 대한민국, 핀란드
  • 유형: 생두, 로스팅 원두, 인스턴트, RTD(Ready to Drink), 캡슐

특히 2000년대 이후에는 스페셜티 커피, 공정무역 커피 등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도 커지며 새로운 방향성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다음 편 예고: 한국 커피 문화의 100년

이제 마지막 편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커피가 어떻게 도입되고, 다방 문화, 인스턴트 믹스, 스타벅스 붐, 최근의 스페셜티 시대까지 한국만의 커피 역사를 자세히 정리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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